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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신의 유료방송 진출 : 통신사 주도 콘텐츠 시장, 5G 시대 맞아 지각변동 예고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13. 05:22

    ​ ​ 2019년 5G시대라고 합니다. 스페인 친구 셀로 나에서 열린 2019 MWC(Mobile World Congress)에서 스마트 폰을 만드는 주요 업체는 당신들도 나도 5G지원 폰을 발매했다. SKT의 마케티은룰 본 독자들은 예상했지만 자율 주행이 가능하게 된다 5G시대, 8K영상을 통한 VR와 실시간 AR콘텐츠가 현실화되는 현실성이 많은 높다. 4G시절 우리가 포켓몬 고를 보고 놀랐다면 5G시대에는 AR콘텐츠를 통하고 K-POP스타들과 실시간으로 춤출 수 있는 세상이 올지도 모른다. 5G시대의 큰 특징은 많은 데이터를 빠른 시간에서 소비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 시간 울었던 것에 영상 콘텐츠가 5G시대의 킬러 콘텐츠로 부각하는 현실성도 많이 높다. ​, 본고에서 자주 등장하게 된 LG유 플러스는 VR콘텐츠 제작을 위해서 2019 CES에서 구글과 손을 잡았다. 국내에서는 LG유플러스가, 해외에서는 구글이 유튜브를 통해 콘텐츠를 유통하게 됐다. 이처럼 통신사들이 바뀌고 있다. 미디어 빅뱅이 예고된 5G시대를 맞아 통신사들은 내 몸에 맞는 콘텐츠 플랫폼을 찾아 변화를 꾀하고 있다. 통신사가 주도하는 콘텐츠 시장이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LG유플러스의 과인비 효과=국내 미디어 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플랫폼은 유튜브다. 10대부터 50대까지 모든 세대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어 정말 싫은 경쟁 상대조차 없다. 유튜브를 유료방송 플랫폼에 가장 먼저 도입한 회사는 LG유플러스였다. 같은 회사의 플랫폼인 구글TV, 안드로이드TV를 도입한 것도 LG유플러스다. 전 세계의 모든 유료 방송이 안드로이드 TV를 외면할 때도 구글의 손을 들어준 것은 이들이었다. 논 란은 있겠지만 유 플러스는 IPTV 3위 사업자와 시장을 긍정적인 의미에서 '혁신한다(Disruptive)'회사였다. 경쟁사도 YouTube, Android TV를 검토하도록 하는 몇몇 사업자는 발매까지 했어요. ​ LG유 플러스의 이런 모습은 미국의 3위의 통신 사업자로 트렌드를 이끌고 관례화되었던 것을 혁신해서 온·바하나그와 많이 대동소이하다. 또 지난해 5월 LG유 플러스가 파트 노히시프을 맺은 넷플릭스가 시장에 큰 변화하는 저와 키코 있다. 넷플릭스의 국내 유입을 지나치게 우려했던 사업자 중 하류인 LG유플러스는 파트너십이라는 큰 선택을 했습니다.넷플릭스와 파트너십을 맺은 곳은 LG유플러스가 Sound가 아니다. 넷플릭스는 케이블 사업자인 딜라이브, CJ헬로 등과 앞서 파트너십을 맺고 서비스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11월 LG유 플러스 IPTV에 넷플릭스가 서비스되어 경쟁 통신사들이 느끼는 브도우이웅 꽤 컸던 모양이다.땅을 팔아 삼사와 SKT 합작법인 신설


    ​ LG유 플러스와 넷플릭스가 파트 당싱시프을 발표한 날, KT는 나들의 Y요금제(24세 이하 대상)고객에 넷플릭스의 대항마 격이다 왓챠 플레이를 3개월 무료로 공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유플러스는 IPTV, KT는 모바하나과 프로모션이었지만 LG유플러스 프로모션에 대한 대응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국한시장에서 넷플릭스를 견제하는 것은 유료방송사업자만이 아니었다. 방송국도 그랬다. 중국 한한령의 다음 최대 파트 당신이 될 줄 알았던 넷플릭스를 방송사가 견제하는 것에 의문을 품을 수도 있다. 실제로 좋은 파트인 당신 관계를 맺고 세계로 뻗어나가는 JTBC도 있다. 그리고 CJ ENM 계열인 스튜디오 드래곤의 경우 넷플릭스와의 콘텐츠 공급 덕분에 회사의 가치가 매우 크게 증가했습니다. 넷플릭스가 300억원 이상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미스터 선샤인'이 대표적인 예다. 넷플릭스가 없었다면 스튜디오 드래곤의 가치가 이렇게 폭발했을까. 물론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넷플릭스가 일부분 기여한 sound는 명백한 사실이었지만 미국과 국한에 독자적인 플랫폼을 가진 영토파의 생각은 달랐던 것 같다. 한국은 유료가입자 기준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모바하나/PC/스마트TV 기반의 POOQ라는 독자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은 KCP(Korea Content Platform)가 코코바(KOCOWA)라는 브랜드로 콘텐츠 유통사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물론 구작을 넷플릭스에 유통시키고 있지만 최신작 유통은 하지 않는다.넷플릭스의 국한 시장에 투자하면서 제작사의 콘텐츠 공급 순서에 변동이 있을 것이라는 소식이 들린다. 넷플릭스, CJENM(tvN, OCN), JTBC를 거친 그 sound, 영토파의 차례가 되겠다는 것이었다 이는 방송사 파업으로 콘텐츠 경쟁력이 약화된 것도 주요 요인이다. 이 같은 시장변이에 대응하기 위해 콘텐츠 경쟁력 강화가 시급하고 넷플릭스와의 대대적인 파트너십은 어려워진 정세 속에서 (추측이긴 하지만) SKT가 영토파에 손을 내밀었다.SKT(Oksusu, 옥수수)와 영토파 3사(깊이)는 지난해 1월 손을 잡았다. SKT와 영토파 3사의 합작법인 신설을 놓고 사람들은 사실상 옥수수와 천천히 합병이라고 예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연토파 3사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영상 문화 위해 더 많은 투자가 필요했고, SKT는 한정을 넘어 동남아시아, 플랫폼 사업을 허브로 만들기 위한 확실한 독점 콘텐츠(Captive, Exclusive)가 필요했던 것이다. 유 플러스와 넷플릭스의 공동 제작은 한정, 미디어 시장 내 4개가 손 잡게 하는 지각 변동의 원동력이었다.옥수수와 잘 접촉해 넷플릭스를 뛰어넘을 수 있을지 국내 시청률도 중요하지만 해외 수출이 가능한 콘텐츠도 나와야 한다. 이른바 대박 콘텐츠가 나오려면 국내 매출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요즘 KBS수목 드라마' 어떻게 된 풍상 씨'가 SBS수목 드라마'황후의 품격'다음 하나 5%를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용토파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다. 현재 20%를 넘어선 시청률을 내고 있지만 이것이 용토파의 미래 콘텐츠가 아닌 것이었다 콘텐츠의 타깃이 젊은 세대가 없어 단 하나 0대가 관심을 갖지 않은 컨텐츠는 20~49세가 선호하는 콘텐츠 즉 마케티은쥬들이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가 되기 어렵다. 영토파도 젊은 세대를 겨냥한 콘텐츠를 통해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스튜디오 드래곤이 400억원을 투입하고 제작한 '아스 월 연대기'이 넷플릭스에 공급되는 것이 유력시되고 육지소 이를 견제하기 위해서 제작됐던 이승기, 배수지 주연의 '베카봉도우(SBS)'이 그 중요한 시작점이 될 것이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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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뿐 아니라 UX(Usere Xperience)로 불리는 고객의 경험도 향상돼야 한다. 네덜란드 IBC 20하나 8에서 넷플릭스 VP의 마리아 펠레 라스(Maria Ferreras)는 "콘텐츠보다 고객 경험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콘텐츠도 고객 경험의 1개이다 좋은 콘텐츠만 제공하는 게 정답이 아니라 그 콘텐츠를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 본 사람들을 쉽게 탐색하고 어떻게 시청할 수 있는지 느끼게 한다는 것이었다. 지금까지 한국의 플랫폼은 UX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이번 합병으로 좋은 UX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확충 SKT와 지연파 3사의 합병이 기사에서 언급되듯이 CJ의 티빈과 LG유플러스, 왓쳐플레이와 KT의 합병이 조사될 수 있는지 지켜볼 수밖에 없다. 사실 넷플릭스의 성장으로 북미에서는 가상유료방송(Virtual MVPD) 서비스가 급성장하고 있다. 구글, 소니, 프루와 같은 기존의 유료 방송 업체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없이도 볼 수 있는 인터넷 기반의 유료 방송 서비스를 도입한 것이다. 이것은 작년 넷플릭스 못지않게 북미 지역에서 성장한 사업이었다 물론 이 같은 사업의 성장 배경에는 유료방송 가입자가 감소해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그러나 한국의 유료방송 시장은 아직 성장하고 있다. 최소한 케이블TV 가입자가 줄어드는 만큼 IPTV는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 ​ 통신사들은 왜 케이블 TV를 잉눅 본인 ​ ​ 20하나 5년 예기 SK브로드 밴드의 CJ헬로(당시 CJ헬로비전)인수 발표가 '통신사의 케이블 TV인수'전략의 발단이다. 그러나 최종적으로는 20하나 6년 공정위의 불허로 인수가 성사됐다. KT를 위협하는 2등이 되겠다는 시봉잉리오은 사라진 것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초부터 LG유 플러스의 CJ헬로 인수 소문은 업계에서 이어지고 있다. 유료 방송 합산 규제 하나를 끌20하나 8년 중반부터 가시화되면서 모두 유료 방송 사업자의 규모 확대에 훈 미이 집중됐다. KT가 움직이기 전에 기위로 움직여야 한다는 소견도 있었을 것이다. 결국 올해 2월 국내 시장 점유율 하나 하나.4%(과학기 술 전 그냥 신부, 20하나 8년 6월 기준)LG유 플러스가 하나 3%의 케이블 TV사업자인 CJ헬로를 8,000억원에 인수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케이블 TV인수 전쟁이 시작됐다. 이번 인수 합병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 3위였던 LG유 플러스가 24.4%를 차지하며 KT+스카이 라이프가 독주 체제였다(30.8%)IPTV회사의 경쟁 구도에 지각 변동을 가져왔다.CJ헬로와 LG유플러스의 합병은 단순히 유료방송사업자 간의 결합이라고 보기 어렵다. CJ헬로 고객을 대상으로 통신 결합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이다. 키위 이수 트리했듯이 5G시대에 가입자 확보는 매우 매우 매우 중요하다. 유선보다 무선이 강조되는 시장이 되는 것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유선 가입자를 대거 영입해 무선 번들링으로 무선 가입자에게 가져오는 시본인리오는 LG유플러스가 소견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었다. CJ헬로의 경우 KT·SKT망을 이용해 저렴한 CJ헬로모바하나, MVNO(가상이동통신,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사업을 진행하던 중 이를 LG유플러스로 변경하고 기존 케이블 고객도 LG유플러스와 번들링함으로써 고객 확보가 가능해졌다.그렇다면, SK브로드밴드는 왜 Tubel을 매수했는가? 30.8%(KT+스카이 라이프), 24.4%(LG유 플러스), 그리고 한 4%(SK브로드 밴드 시장 점유율은 그 차이가 뚜렷하다.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는 SK브로드밴드뿐 아니라 SKT에도 부정적인 영향 하나밖에 없었다. 그렇다면 가장 적은 금액으로 파이를 유지하는 비결로는 티브로드가 가장 적절한 파트너라는 의견이 있었을 유료방송사업자, 특히 IPTV는 케이블TV에 비해 손익이 좋지 않다. 그 이유는 가입자 확보를 위한 막대한 SAC(Subscriber Acquisition Cost, 가입자 한명을 따는 데 드는 비용)를 계속 칠로의 써야 한다는 부연 다 소음이었다. 따라서 기존 케이블 가입자를 확보하게 되면 적어도 SAC에 드는 비용 대신 다양한 통신사 부가상품을 이용해 가입자를 묶는 전략(SK의 경우 대여사업에 큰 투자를 하고 있다)을 구사할 수 있어 티브로드 쪽을 선택한 것으로 소견한다. KT의 딜라이브 인수도 같은 맥락의 연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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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3%라는 유료 방송 합산 규제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게 다시 라이벌 회사를 부추길 것이었다 그러나 문제 없는 유료 방송 합산 규제 일몰로 결론이 나오면 향후 moning은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코겍당 평균 매출액)의 고객을 확보한 ARPU에 끌어올리는 전략을 선 보일 것 같다.영원한 적도 동지도 없는 생존전쟁이 전쟁의 핵심은 살아남는 것이었다.그래서 결미에는 나쁘지 않고 즐겁지 않은 플랫폼과 이익을 위해서는 언제든지 등을 돌릴 수 있고 손을 잡을 수도 있다. 최근 발표된 KBO리그 유무선 중계방송 우선협상대상자 쟁점이 좋은 예다.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KT, 네이버, 카카오가 손을 잡은 통신포털 컨소시엄이 MBC체육플러스, SBS체육, KBSN, SPOTV가 연대한 방송사 컨소시엄을 제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이다. 알려진 협상 금액은 5년간 일본, 일본 00억원 수준에 최소 입찰 제안 금액임 57억원을 훌쩍 넘어섰다. 방송사 컨소시엄은 전기통신 포털 컨소시엄과 협상해야 방송을 송출할 수 있게 됐다. 우선 협상이 체결되면 KBO리그의 유무선 중계 방송 및 제3자에게 다시 판매할 수 있는 독점적 권리가 통신 포털의 컨소시엄에 주어지게 된다.참고로 넷플릭스가 들어가지 않는 시장인 라이브 체육은 방송 시장에서 중요한 콘텐츠가 되고 있다. 영국계 체육 OTT 플랫폼인 더존(DAZN)은 다양한 현지 체육의 판권을 일본에서 구입해 독점 서비스하고 있다. 결국 통신포털 컨소시엄은 나쁘지 않은 사람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방송시장의 킬러 콘텐츠를 돈으로 사온 것이다. 인도의 1위 OTT서비스인 핫스타도 크리켓이라는 킬러 콘텐츠를 쥐고 있어 넷플릭스와 경쟁할 수 있었다.전쟁은 끝이 없을 것이고, 결국은 나쁘지 않겠지, 그들의 플랫폼이 살아남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당신은 감정을 계속하고 투자를 계속 할 것이다 미쿡의 1위 유료방송 사업자인 컴캐스트와 넷플릭스가 오랜 싸움 끝에 최고의 파트너가 된 것처럼 이 시장은 나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존립을 위해서만 움직이기로 했던 글 김조한 / 컴앤컴퍼니 아이트사업팀 이사 한양대 겸입니다.교수


    -본 기사는<신문과 방송>2019년 3월호(통권 580호)산업 정책 섹션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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